본문 바로가기
See Listen Do Think/Books

On Rumors_Cass R. Sunstein

by Iamhere 2010. 1. 18.

루머
카테고리 정치/사회
지은이 캐스 선스타인 (프리뷰, 2009년)
상세보기


  캐스 선스타인의 <On Rumors>를 중도에 신청하고는 잊어버렸는데 얼마 전에 생각나서 빌려왔다. 생각보다 자그마한 책이어서 금세 읽을 수 있었다. 다음은 책의 주요 내용 요약.

1. 루머가 확산되는 배경은?
1) Informational Cascades
 사람들이 어떤 사안에 대해서 부족한 지식을 가지고 있거나 가치 판단이 명확하지 않을 때 많은 사람들이 내리는 결정이 옳다고 보고 동조하기 마련이다. 한 음악 다운로드 실험에서 곡의 다운로드 횟수를 조작해서 구매자에게 보이도록 했는데 다수가 이미 많은 사람들이 다운로드 받은 노래들을 선택했다고 한다.

2) Conformity Cascades
 위의 informational cascade에서 사람들이 다수의 지지를 보고 소문이 진실된다고 믿는다면 conformity cascade는 사람들이 소문이 참이라고 생각하지 않더라도 다수 의견과의 부조화 또는 갈등을 피하기 위해 소문을 받아들이는 것처럼 행동하는 양상을 말한다.

3) Group Polarization
 이 현상은 사람들이 자신과 비슷한 견해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한 후에 자신의 태도를 더욱 공고히 하거나 더 극단으로 치우치게 된다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을 통해 소문은 더욱 강력하게 확산될 수 있다.

+ 강렬한 감정을 내포하는 내용의 소문이 더 잘 확산된다는 연구도 있다. 구체적으로 소다를 마시기 전에 소다에서 죽은 쥐를 발견했다는 소문보다 소다를 마셨는데 뭉툭한 게 느껴져서 봤더니 죽은 쥐였다(우엑ㅠ)는 소문이 훨씬 빠르게 확산되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2. 사람들이 소문에 대한 양측 견해를 균형적으로 접한다면 문제 해결?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소문이 진실이다 혹은 거짓이다라는 양측의 주장 및 근거를 균형있게 접한다면 소문의 확산을 막고 진실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대해서 선스타인은 부정적이다. 일단 사람들은 모두 특정 선유경향을 가지고 있으므로 균형된 시각을 제공받아도 자신의 초기 생각에 부합하는 주장 및 근거만을 받아들여 기존 태도를 고수할 경향이 크다는 것이다. 이를 Biased Assimilation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선스타인은 진실과 민주주의의 보호를 위해 marketplace of ideas 견해를 지나치게 낙관적인 것으로 보고 어느 정도의 Chilling effect를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부분은 살짝쿵 언론의 자유에 반하는 것 같은 뉘앙스여서 좀 불편)

 그런데 읽으면서 인간이 진실을 구별해내지 못할 정도로 그렇게도 사회적인 영향에 휘둘리는 존재인가 하고 회의적인 느낌이 들었다. 어떻게 하면 그러한 영향력을 줄일 수 있을까? 그리고 선스타인은 거듭해서 소문의 온상을 인터넷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소문을 확산시키는데 기여하는 인터넷 매체의 특성에 대한 서술은 부족해보였다. 이러한 부분을 연구해도 좋을 듯. 플러스 인터넷 상의 부정적인 사회적 영향력을 줄이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것도.

'See Listen Do Think >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n Listening_Plutarch  (0) 2010.03.09
Sleeping Murder_ Agatha Christie  (4) 2010.01.25
Self-Made Man_Norah Vincent  (1) 2009.12.05
1Q84 _무라카미 하루키  (0) 2009.11.21
Muddling Through  (1) 2009.10.08